최근 광주 동구 충장로에서 배스킨라빈스가 20년간의 영업을 마치고 문을 닫은 사건을 계기로, 호남지역의 대표 상권인 충장로의 심각한 경기침체와 그로 인한 중대형 상가 공실률의 상승 실태를 분석해보려 합니다.
현재 충장로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지난해 4·4분기 기준 24 4%에 이르며, 이는 전국 평균인 13%의 두 배에 달합니다. 이러한 고통의 원인은 도심 공동화와 유동인구 감소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휴 상점 및 유명 브랜드의 철수가 이어지고 있으며, 신뢰도 높은 매장들은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탈출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광주시는 임대료를 반값으로 낮추는 상생협약을 체결하기에 이릅니다.
충장로는 과거에는 유동인구로 가득 찬 호남 최대의 상권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의 경기 불황과 코로나19의 직격탄으로 많은 점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광주 황금점에 있던 배스킨라빈스가 문을 닫은 이유가 바로 이러한 불황과 매출 감소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배스킨라빈스의 이전 운영자 김모씨는 충장로의 상권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체감하며, 매출 회복이 어려운 현실을 뼈아프게 음미하고 있습니다.
상가 공실률이 급상승하면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시즌별이나 점유율이 높은 브랜드들도 충장로에서 철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H&M과 스타벅스와 같은 대형 브랜드가 그 예입니다. 이들은 경기침체와 낮은 유동인구로 인해 매출이 줄어들며 최종적으로 점포를 정리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상권이 더욱 위축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건물주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는 점포가 늘어남에 따라, 건물주들은 부담을 덜기 위해 임대료를 인하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했습니다. 이에 따라 광주시 및 동구청 등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시세보다 50% 이상 낮은 가격으로 임대하는 방안을 도입하였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충장로 상권의 활성화와 상인들에게 다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 경제의 회복을 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방안이 충장로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상인들 간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서로의 상황을 이해하고 협력함으로써, 그들이 돌아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때입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축제나 이벤트를 통해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어떤 대책이 더 필요할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충장로가 다시 한번 호남 지역의 활기찬 상업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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